이것이 UX/UI 디자인이다 2장(1절~4절)

이것이 UX/UI 디자인이다 스터디

북스터디 7회차

2023-01-11 (수)

  • [제목] 이것이 UX/UI 디자인이다
  • [발표자] 시안
  • [범위]
    • 2.1 - 기본 프로세스
    • 2.2 - 발견단계
    • 2.3 - 도출 단계
    • 2.4 - 구체화 단계

2.1 기본 프로세스

발견 (Discover) - 도출 (Define) - 구체화 (Develop) - 산출 (Deliver)


2.2 발견단계

  • 사용자들의 실제 경험을 관찰해 문제 정의에 필요한 단서들을 찾는 작업
  • 큐브에서 가장 필요한 단계

[ UX 조직 구성 ]

  1. 기존 조직전환 : 기존 조직에 UX 역량을 추가하는 유형. 실제 하는 업무는 예전과 동일하고 이름만 UX 로 바뀌는 경우가 많음

  2. 테스트 전담 : 별도의 팀을 꾸려서 테스트 및 운영 모니터링을 맡김. UX 구성요소 중 고충에 초점을 맞춤

  3. 조직 외부 별동대 : 별동대처럼 UX 조직을 운영함

  4. 기존 조직 내 선도자 :

기존 조직 구성이나 서비스 운영 프로세스의 앞단에 위치하면서 서비스의 전략이나 운영방침, 경쟁사/트렌드/신기술 대응 방안 등을 마련함. 기업의 문화 자체에 UX 적인 사고가 완전히 스며든 경우에 해당한다. 북미권에는 이런 기업이 많이 존재하나, 국내에는 아직 많지 않다.


[ 관련 UX 분석 ]

  • 실제 사용자들이 어떤환경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는지를 분석한다.
  • 목적
    • 서비스의 경험요소 및 이용 맥락 파악이 가장 중요
    • 경험요소, 이용맥락, 실제 UX 간의 관계 시뮬레이션 => 필드리서치로 이어짐
    • 시장, 경쟁사, 트렌드, 기술 등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 파악 => 데스크 리서치로 이어짐
  • 예시
    • 구글 맵 : 서있거나 이동 중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빠르게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단축성과 정보의 연결성이 중요하다고 판단됨.
      • Depth 가 깊으면 안됨

[ 이슈제기 ]

  • 관련 UX 분석 내용을 토대로 UX 이슈들을 정의
  • 좋은 질문이 좋은 디자인을 낳기 때문에 이슈제기는 매우 중요한 활동이다.
  • 목적
    • 모든 이슈를 성공적으로 해결했을 때 최종 결과가 우리가 원하는 것일지를 고민한다.

[ 데스크 리서치 ]

  • 시장, 경쟁사, 트렌드 관련 이슈들을 조사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활동

1. 데스크 리서치 : 통계분석

  • 사용자들이 남기는 로그 데이터를 가지고 진행함
  • 목적
    • 세션별 방문 수
    • 페이지 뷰
    • 체류시간
    • 이동경로
    • 유입/유출 경로
    • 선호하는 메뉴/콘텐츠
    • 특정 화면까지의 이동경로
    • 이동경로별 서비스 이탈 비율
  • 통계분석을 통해 사용자들의 구체적 행동을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왜 그렇게 행동했는지에 대한 이유를 알려주지는 못한다.

2. 데스크 리서치 : 사용성 평가

  • 사용성의 원칙을 가지고 진행하기때문에 체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 프로젝트 이슈나 서비스 경험요소와 그다지 상관없는 부분까지 다룰 수 있고, 시간과 노력이 다소 많이 소요된다.

3. 데스크 리서치 : 이슈별 비교 분석

  • 프로젝트 이슈에 따라서 보고싶은 부분만 분석할 수 있는 방법. 분석 항목을 임의로 선택할 수 있으며, 형식이나 내용 조절이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
  • 단점은 주로 정성적인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기 때문에 분석자의 능력에 많이 의존하고 근거를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4. 데스크 리서치 etc : 경쟁분석, 어림평가, 문헌조사, 동향조사


[ 필드 리서치 ]

  • 필드리서치 : 현장을 돌아다니면서 실제 사용자들을 만나러 다님.
    • 누구(WHO)를 만나서 어떤 방식(HOW)을 사용해 언제(WHEN)까지 관련된 사용자 경험(WHAT)을 수집할지 계획하고 실행한다.
  • 데스크 리서치를 통해서 아직 해결되지 못한 이슈들을 필드리서치를 통해서 파악해야 한다.
  • 필드리서치의 결과는 키파인딩으로 연결된다.
    • 키파인딩 : 이슈에 대한 해답
  • 우리도 알고있는 뻔한 사실을 확인할거라면 굳이 필드리서치를 진행할 필요가 없다 ! => 사용자의 입장에서 서비스를 바라보고 좋은 질문을 해야한다.

좋은질문 ?

뭐가 불편하세요 ? (X) 어떤것을 고치면 좋을까요 ? (X) 만약 그렇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요 ? 이게 다르게 바뀐다면 기분이 어떨 것 같으세요 ? 왜 이런 실수를 범하고 있을까요 ?

=> 좋은 질문을 통해 실제 사용자들의 경험을 수집할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야한다.

필드리서치 진행과정 :

1. 리처리 대상자 선정

2. 리서치 진행방식 정의 : 어떻게 경험을 수집할 것인가 ?

  • 1:1 대면 심층 인터뷰 (5Whys)
  • 관찰조사 : 서비스 이용 과정을 지켜봄

3. 리서치 내용 설계

  • 구체적인 질문 리스트를 만듬
  • 이슈별로 어떤것을 조사할지 조사포인트를 작성
  • 사용자들의 머릿속에는 서비스에 대한 심성모형이 담겨있다. 좋은 질문을 통해 이것을 끄집어 내야 한다.

4. 리쿠르팅 및 일정 계획


발견단계에서의 유의점

UX/UI 디자인의 목적은 리서치가 아닌 디자인

디자인 리서치는 학문을 위한 리서치나 조사 자체가 목적인 리서치와는 달라야한다. UX가 전세계적으로 붐을 일으키고 있는데 디자인적인 고민을 담지 않은 리서치는 공감능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실제 UX/UI를 디자인할 사람이 리서치도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다.


2.3 도출단계

  • 발견 단계에서 찾은 경험이나 단서를 가지고 서비스의 문제를 정의하는 작업
  • 도출 3단계 : 키파인딩, UX모델링, 인사이트

1. 키파인딩 : 리서치에서 수집된 불필요한 데이터를 제거한다.

키파인딩이 UX/UI 에서 중요한 이유 : UX 는 문제해결의 방법론이다. 여기서 얘기하는 문제가 키파인딩이다. 키파인딩 이후 단계부터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찾는 과정이다. 키파인딩을 잘 도출하기 위해서는 UX에 대한 이해가 높아야 하고, 사용자들의 경험을 충분히 공감해야 한다. 거듭 얘기하지만, 피상적인 의견, 반응, 만족도를 놓고서 ‘문제를 찾아냈다’ 고 얘기하는 것은 실패로 가는 지름길이다.

2. UX 모델링

요즘엔 UX 모델링을 생략하고 ‘리서치 결과 > 키파인딩 > 인사이트’ 로 빠르게 프로젝트를 전개하는 경우가 더 많다.

  • 페르소나 : 사용자들을 경험이 유사한 사람끼리 묶자 그들을 이렇게 구분할 수 있었다
  • 여정지도 : 사용자들의 UX여정을 순차적으로 살펴보니 문제는 여기에 있었다
  • 친화도법 : 사용자들의 경험을 유사한 것끼리 묶자 하나하나에는 보이지 않던 이런 인사이트를 찾을 수 있었다
  • 공감모델 : 사용자들이 서비스에서 지각하는것, 주목하는것, 느끼고 바라는 것, 말하고 행동하는 것을 공감하고 이를 고충과 니즈로 다시 정리했다
  • 가치제안캔버스 : 사용자들의 특성, 고충과 니즈로부터 고충 해결방안, 니즈 충족방안을 도출하고 서비스의 새로운 특징을 찾자

3. 인사이트

인사이트란 앞으로 서비스가 취해야 할 변화를 자각하는 것.

  • 키파인딩 : 현재의 문제 ex ) 한 화면에 다양한 기능 혼재로 불필요한 정보 노출
  • 인사이트 : 앞으로 취해야 할 변화 ex ) 상세, 입력/수정, 삭제 등 기능 별 화면 분리

2.4 구체화 단계

  • 구체화 단계부터는 본격적인 UX/UI 디자인이 시작된다.

UX 전략

  • 시장에서 우리 서비스는 어떻게 차별화되어야 할까 ?
  • 우리 서비스는 사용자들에게 어떻게 인식되어야할까 ?

=> 이 질문들에 답을 하기 위해서는 전략이 필요하다

### [ 전략이 갖춰야 하는 4가지 조건 ]
1. 서비스를 통해서 사용자들에게 어떤 핵심가치를 전달할 것인가 ?
2. 시장 내에서 다른 경쟁자들과는 어떤 차별화된 위치를 차지할 것인가 ?
3. 새로운 서비스모델은 무엇인가 ?
4. 앞으로 서비스가 지향하는 방향은 어디인가 ?

=> 가치들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 중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핵심가치를 선정한다. 

### [ 전략의 순서 ]
1.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가치를 도출한다.
2. 현재 서비스와 관련된 비즈니스 목표와 기술적인 타당성을 검토한다.
3. 가치들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중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핵심가치를 선정한다.
4. 다른 경쟁사들과의 차별화 방안을 찾고 그에 따른 포지셔닝을 새롭게 정한다.
5. 새로운 방향을 따라 콘셉트를 정한다.
6.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정의하고 관련된 실행방안을 마련한다.
7. 이후 서비스 모델 및 실행방안에 기초해 상세화된 아이디어 단계가 전개된다.

디지엠유닛원 주식회사

  • 대표이사 권혁태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정경영
  • 사업자등록번호 252-86-01619
  • 주소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83, 6층 601호(가산동, 파트너스타워)
  • 이메일 web@dgmi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