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MIT UNIT 1, WHITE PAPER

DGM UNIT1의 white paper입니다. unit의 조직문화를 확인해주세요.

MISSION

<글로벌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혁신은 우리가 한다>

VISION

<일당백> 1명의 직원이 100개의 가맹점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자

VALUE

우리는 100개의 가맹점을 관리할 한 명의 직원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이해 쉬운 제품 : 사용자의 언어로 누구나 사용하는 제품
똑똑한 제품 : 사용자 보다 앞선 지능화 및 자동화된 제품
신뢰도 높은 제품 : 책임을 가지고 과정과 절차를 거치는 제품
을 만들겠습니다.

SLOGAN

<앞서나가는 프랜차이즈의 비결, 프비티>


조직 및 기업문화

우리는 규정보다는 멤버간의 책임과 역량을 중요하게 여기는 수평적 문화를 추구합니다. 우리에게는 경력과 연차에 따른 직급과 호칭이 존재하지 않으며, 모두 동등한 멤버로 상호 성장을 통한 상향평준화를 위해 노력합니다. 때문에 사수-부사수와 같은 전통적인 구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구성원들은 모두 서로 가르쳐줄 수 있어야하며 타인의 가르침에 게으르지 않아야합니다. 우리는 근태관리를 하지 않습니다. 출근 시간은 10시 이전 자유롭게 출근하며, 주간 최대 52시간 이내에서 본인이 업무 성과를 내면 됩니다. 우리는 멤버의 성공을 최우선 목표로 하는 조직입니다. 개개인의 발전을 위한 상호 기술 세미나와 멘토링을 통해 각 멤버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고 함께 개발해 나갑니다. 우리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우리 팀의 비젼과 역량이 검증된 멤버를 보드 멤버의 권리를 부여하고 소속 법인의 법적인 소유권을 부여해 주고 그 성과를 실질적으로 공유합니다.

철학

우리의 한줄

  1. 한 사람이 열 발짝을 떼는 것 보다 열사람이 한 발짝을 떼는 것이 우리이다.
  2. 모르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노력하지 않고 얻으려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개발철학

“KISS DRY” Keep It Simple Stupid! Don’t Repeat Yourself!

기획철학

최초 버전의 기획은 최소한! 니즈 발생시 점진적 업데이트를 추구하라.

언어 규칙

  1. ‘죄송합니다’라는 말을 하지 않습니다.
  2. ‘어쩔 수 없다’는 말을 하지 않습니다.
  3. 질문을 받은 사람은 질문한 사람의 자리로 가서 질문 내용을 확인합니다.

커뮤니케이션

AGILE SCRUM 방식의 커뮤니케이션을 표방하며 Git 기반의 SCM과 이슈관리, 코드 리뷰를 수행하며 Github과 Slack, Meet를 이용한 업무공유와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합니다.

원칙

  1. 혼자 결정하는 것은 위험하다.
  2. 일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멤버들과 공유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3. 플래닝 된 업무를 완수한 경우, 상황을 공유하고 다른 멤버를 돕거나 다른 이슈를 진행할 것인지 의논한다.

업무 메신저

  1. 어떤 멤버든 언제든지 질문할 권리가 있다.
  2. 어떤 멤버든 언제든지 질문하면 응대해 줄 의무가 있다.
  3. 고민되는 내용은 24시간 언제든지 물어볼 수 있어야 한다.
  4. 마침표 및 물음표는 한 개만 찍는다. (여러 개를 찍을 경우 속 뜻을 생각해서 오해를 일으키지 않도록)
  5. 6시 이전까지는 응답의 즉시성을 보장하고 그 이후는 형편에 따라 답변할 수 있다.
  6. 동일 이슈는 히스토리 관리를 위해 Reply를 이용해 Thread로 대화한다.

메타버스 및 화상회의

  1. 부득이한 사정을 제외하고 카메라를 켠체로 업무에 대응합니다.
  2. 카메라 이용이 불가능한 부득이한 사정시 사정을 얘기하여 동의를 구합니다.
  3. 화상 시작시 “안녕하세요”와 같이 밝은 목소리로 인사합니다.
  4. 화상 종료시 양손을 흔들어 “고생하셨습니다~” “맛점하세요”와 같이 때에 맞는 인사를 합니다.

  • 화상 시 화면이 작게 보이므로 동작을 크게 하는 것이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이 됩니다.

SPRINT METHODS

프로젝트 진행은 스프린트 단위로 진행되며, 스프린트는 [계획 - 개발 - 리뷰 - 회고]의 4단계로 구성됩니다.

  1. 계획 : 멤버들은 이슈 백로그를 기반으로 스코어게임을 수행하여 업무분량을 공동산출하며, 공동산출된 업무를 분담하여 각자 개발을 합니다.
  2. 개발 : 각자 맡은 업무에 대해 개발을 수행하며, 기간 중 데일리 미팅을 통해 서로 해결하기 어려운 이슈에 대한 토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갑니다.
  3. 리뷰 : 결과물의 데모와 소스코드 리뷰를 함께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진보된 코드에 대한 상호학습과 부족한 코드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집니다. 개선된 코드는 Github의 Pull Request를 통해 마지막 검토를 받으며 SCM담당자의 최종 Merge를 통해 작업이 완료됩니다.
  4. 회고 : 완료한 스프린트에 대해 조직적, 행정적, 개인적 문제점을 공유하고 개선에 대한 계획과 담당자를 수립하고 이후 리뷰까지 개선을 위해 상호 노력합니다. 또한 잘 이루어진 부분이나 좋았던 부분은 지속 유지를 통해 프로세스를 안정시켜나갑니다.

담당업무

DGMIT UNIT#1은 기획, 설계, 프론트, 백엔트, 운영에 이르기 까지, 모든 팀 멤버들이 넓은 스코프를 갖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단계. 멤버 경험을 기반으로 중심 업무시작 및 역량 확장

  1. 백앤드개발 배경 : JAVA/SPRING/MYBATIS 혹은 PHP, ASP 경험자
    ==> 서버 API 개발 및 관리자(Backoffice) 개발을 중심으로 Javascript 학습을 통한 프론트앤드 개발자로 성장

  2. 프론트앤드개발 배경 : Javascript framework (React, Vue, React-native, Flutter, Angular 등) 경험자
    ==> Database 및 Server 파트 학습을 통한 API 이해 및 개발, 관리자(Backoffice) 개발자로 성장

  3. 웹디자인/퍼브리셔 배경 : Photoshop/Illust/jQuery/HTML5/CSS3 경험자
    ==> Javascript 심화학습을 통한 프론트앤드개발자로 성장 혹은 UI 및 UX 하위 기획 및 프로토타이핑 분야로 성장

2단계. 공통 학습을 통한 풀스택 지식역량 확대

  1. 업무분석, 서비스 기획 및 기능정의, 하위기획에 대한 사항
  2.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구축에 대한 사항
  3. 서버운용에 대한 기본 사항

3단계. 본인 직무적성에 따른 심화 업무로의 중심 업무 이동

  1. 상위 기획 및 설계자로의 로드맵
  2. 하위기획 및 프론트앤드 개발자로의 로드맵
  3. 프론트앤드 및 백엔드 개발자로의 로드맵

공통

DGMIT UNIT#1의 모든 멤버든 개발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기본으로 합니다. 기획자나 디자이너나 설계자나 프론트앤드 개발자나 백앤드 개발자나 모두 심화 및 중심업무와 함께 개발을 수행합니다.

3단계 제1직무를 대상으로 본인 희망여부에 따라 설계와 개발 역량을 기반으로 상위 기획과 컨설팅 업무로 성장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며, 3단계 제2, 3직무를 대상으로는 1단계 부터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전문 개발자로의 역량으로 성장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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